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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이벤트가 대체 뭐야? : 더욱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필수 설정

by IT 지식 연구소 2023. 5. 2.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오늘은 GA4에서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벤트 추적은 사용자들의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GA4의 기본 설정에는 이벤트 추적이 아무런 설정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벤트 추적 기능은 UA 버젼과 달라진 GA4만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면 사용자들의 행동을 보다 상세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벤트"라는 개념은 대체 무엇일까요?

100일 이벤트? 1주년 이벤트 할 때 그 이벤트일까요?

이런 이벤트(?)

 "이벤트(event)"라는 용어는 컴퓨터 과학에서 시작되어 확장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는 하드웨어 (키보드, 마우스)로부터 입력을 받아 처리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컴퓨터 입장에서 사용자 입력(키보드, 마우스)은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사건"이기 때문에 "이벤트"라고 정의한 것이지요.

이러한 이벤트는 코드로 정의되어,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해당 이벤트에 대한 작업을 처리합니다.

그런데 GA4, 즉 마케팅에서의 이벤트는,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이벤트와는 약간 달라집니다. 

마케팅에서 이벤트는 단순한 컴퓨터가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했는지를 추적하는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마케터는 사용자가 언제 무슨 행동을 할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벤트"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메일 구독을 신청하는 것과 같은 행동이 모두 이벤트로 추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추적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의 수, 제품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별 사용자 유입 경로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겠죠.

 

종합하면 "이벤트"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요소이고, 

이벤트의 종류는 웹 또는 앱에서의 클릭, 스크롤, 비디오 재생 등의 행동입니다.

특히, 앱에서는 사용자가 앱 내에서 어떤 기능을 사용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게임 앱에서 특정 레벨을 클리어하는 것을 이벤트로 정의하여 해당 이벤트를 추적하면,

레벨별 클리어 수와 클리어에 걸리는 시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게임의 레벨별 난이도를 조절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개선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벤트 추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용자 행동을 파악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벤트를 GA4에서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요?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려면, GA4 관리자 센터에서 "이벤트 및 변환" 항목을 선택하고, 

"이벤트"를 클릭한 후, "새 이벤트"를 클릭하여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이벤트 이름, 카테고리, 액션, 레이블 등을 설정해주고요. 
이때 이벤트 추적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GA4 태그를 연동해야합니다. GA4 태그를 연동하는 방법은 태그매니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사용하실 사이트에 GA4와 태그매니저를 모두 설치하고 나면, 태그매니저의 Web UI를 통해 태그를 생성하고 GA4에서 해당 태그를 연동하여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적을 설정한 후에는, GA4에서 사용자들의 행동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예시를 들어볼까요?

 

당신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고, 결제 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그러나, 결제가 완료되지 않은 채로 페이지를 나왔고, 결국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 쇼핑몰 측에서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구매를 완료하지 못한 이유를 파악하고,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GA4의 이벤트 추적 설정을 통해, 사용자들의 행동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매버튼 클릭" 이벤트를 정의하고, "결제완료" 이벤트를 정의하여

"구매버튼 클릭"에 비해 "결제 완료"가 얼마나 일어났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벤트 추적 설정은 GA4 기본 설정에서는 전혀 정의가 되어있지 않지만,

GA4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UA에서 GA4로 이동하며 생긴 변화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꼭 개념을 잘 숙지하여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GA4의 이벤트 개념과 설정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토대로 GA4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GA4와 관련된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정보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A4 시리즈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