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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GA4 탐색 탭 완벽하게 이해하기 - 탐색 보고서가 도대체 뭐야?

by IT 지식 연구소 2023. 10. 5.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드디어 GA4의 탐색 탭을 설명할 시간이 다가왔네요.

GA4의 네가지 메인 탭

지난 몇 회에 걸쳐 GA4의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해왔는데요, 

이제는 가장 기대되는 부분, 바로 '탐색 탭'을 함께 들여다볼 차례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탭은 GA4의 전체 기능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탐색 탭은 단순히 보고서를 보는 곳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보고서를 '만들어' 분석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보고서 탭과 달리, 훨씬 더 자유롭고 확장적인 보고서를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그런지, 또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탐색 탭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대표 템플릿 과 새로만들기 버튼이 4개 보이고, 우측 상단에 "템플릿 갤러리"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하나의 템플릿을 선택하여 탐색 보고서를 생성하면, 아래 흰색 박스에 내가 만든 탐색 보고서가 쌓이게 됩니다.

 

1. 템플릿 갤러리를 활용하자

탐색 탭의 "템플릿 갤러리"를 클릭해보면, 굉장히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템플릿을 활용하면 복잡한 보고서를 처음부터 만들 필요 없이,

필요에 따라 적절한 템플릿을 선택해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템플릿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유입 경로 탐색 분석 :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기 까지 어떤 경로로 유입되어 얼마나 이탈하는지를 줄어드는 막대그래프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 탐색 분석 :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로 움직였는지 트리 형태의 그래프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 포인트나 예상치 못한 관심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죠.
  • 세그먼트 중복 분석 : 사용자 그룹 간의 공통점을 벤 다이어그램 그래프로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 그룹과 또 다른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 그룹이 어떤 활동에서 얼마나 겹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개별화 분석 : 개별 사용자의 행동을 디테일하게 분석합니다. 표로 표현되며, 각 행이 개별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공통된 행동 패턴, 또는 특정 사용자가 보이는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 유사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 그룹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리텐션 패널 그래프로 표현되며, 주로 첫방문 일자를 기준으로 동질집단으로 분류합니다. 코호트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 사용자전체기간 : 사용자의 전체 활동 주기에 대해 분석합니다. 표 형태로 표현되며, 사용자의 평생가치가 계산됩니다. 방문부터 이탈까지 전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획득 :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분석합니다. 유입 경로를 구분하는 탭이 설정되어 소스, 소스/매체, 매체 등 지표별로 유입 경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 형태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합니다. (e.g) 특정 블로그 포스트나 SNS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었는지 확인
  • 전환 : 사용자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과정을 세부적으로 뜯어볼 수 있습니다. 전환 유형, 시간 경과에 따른 전환 수, 전환 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행동 : 사용자가 내 홈페이지에서 실행하는 행동을 유형별로 모아볼 수 있습니다. 첫 방문 행동, 사용자가 랜딩하고 나서 하는 공통적인 행동을 경로탐색분석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어떤 패턴을 보이는지 파악할 수있습니다.

위와 같이 분석 기법에 따른 템플릿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업종에 따라 전자상거래, 게임 템플릿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을 통해 하나씩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2.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여성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전자상거래' 템플릿을 활용하여 

어떤 상품이 가장 잘 팔리는지, 

어떤 광고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시즌별 인기 상품은 무엇인지,

저번 주에 돌린 구글 검색 광고 캠페인의 반응은 어떤지,

가장 높은 장바구니 추가율을 가진 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쉽게 분석할 수 있겠지요.

반면 게임 회사라면 '게임' 템플릿을 활용해

유저의 플레이 시간이 평균 얼마나 되는지,

IAP 구매 패턴이 어떠한지,

레벨별 사용자 이탈률은 어떠한지,

보스 스테이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행동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수정이 필요 부분이나 마케팅 전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사용자 행동 패턴을 더욱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하려면,

GA4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트래킹 툴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GA4만 장착해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는 충분히 많으니,

앞으로 차근차근 탐색 보고서 템플릿을 하나씩 살펴보며 어떻게 활용할 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탐색 보고서 VS 기본 보고서

탐색 보고서와 기본 보고서의 장단점은 매우 명확합니다.

우선, 탐색보고서는 보고서 기능이 보다 더 확장적이고 자유로운 보고서를 구성할 수 있지만 이를 대시보드에서 압축된 위젯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기본 보고서는 보고서 기능이 보다 제한적이지만, 이를 대시보드에서 간단한 위젯 형태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탐색보고서의 장점과 활용 방안

  • 확장성: 탐색 보고서는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므로, 복잡한 데이터 분석이나 다양한 지표의 조합이 필요할 때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자유도: 사용자는 원하는대로 여러 지표와 디멘션을 조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분석: 특정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나 특정 유저 그룹의 행동 패턴 등,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할 때 탐색 보고서가 큰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그만큼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대시보드 형태로의 요약 정보 제공이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기본 보고서의 장점과 활용 방안

  • 간결함: 기본 보고서는 정해진 틀 안에서 주요 지표들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빠르게 일반적인 퍼포먼스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 편의성: 대시보드 형태의 위젯으로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한 눈에 통계를 파악하기 좋습니다.
  • 빠른 접근성: 일일이 설정하지 않고도 가장 기본적인 지표들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보고서는 그만큼 사용자 정의 기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복잡하거나 세부적인 분석을 원하는 경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보고서는 주요 퍼포먼스 지표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을 때, 혹은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사이트나 앱의 성과를 간략히 파악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탐색 보고서는 세부적이고 깊은 분석이 필요할 때, 특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혹은 다양한 지표와 디멘션을 조합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이 템플릿들을 좀 더 디테일하게 분석해보며, 

실무에서의 활용 사례와 함께 GA4의 실질적인 가치를 함께 찾아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GA4 공식 홈페이지와 여러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