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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A4의 수익창출 보고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케팅이나 온라인 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이 보고서는 참 신기하고 유용한 도구입니다.
수익창출 보고서의 의미
수익창출 보고서는 GA4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로,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수익원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출', '전환(구매)', '클릭' 등 구매와 관련된 기본적인 행동 및 사용자가 지정한 행동 데이터를 수합하여 열람할 수 있게 제공하면서, 실질적인 수익 창출에 도움을 줍니다.
수익창출 보고서 활용 방법 및 활용례
예를 들어 여성 의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운영자라면, 수익창출보고서의 개요 보고서만 간단히 확인하면서
매일매일 어떤 상품이 가장 인기가 있었고, 어떤 프로모션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본인의 사이트를 홍보하는 온라인 광고/마케팅을 사용하였다면, 광고 수익 보고서로 어떤 광고가 사이트에 더 많은 유입, 더 많은 클릭을 가져왔는지 분석하고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CDN이 효과적이었는지, 유튜브 광고가 효과적이었는지, 유튜브 광고 중에서도 어떤 컨텐츠가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확인하고 다음달 예산을 조정해볼 수 있겠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라면 GA4와 연동하여 다양한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구매 기능은 없지만, 사용자 구매 여정 보고서를 통해 최종적으로 내가 원하는 사용자 행동 (카톡 프로필 클릭이라거나, 강의 사이트 배너 클릭이 있겠죠.) 을 구매의 주요 전환 포인트로 설정하여 파악하고,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GA4의 수익창출 보고서는 사업의 수익 생성 요소를 분석하는데 있어 중요한 도구입니다. 그 중에 특히 '매출'에서부터 '인앱 구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원에서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1. 매출 분석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 이 보고서는 특정 상품의 구매 횟수, 수익 등을 제공하여 어떤 상품이 가장 잘 팔리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 여성 의류 쇼핑몰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스커트나 블라우스 등을 파악하고, 그 상품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표: 구매 횟수, 구매 총액, 구매 변환율 등.
2. 인앱 구매 분석
앱 내에서의 구매 보고서: 모바일 앱 내에서 발생하는 구매 활동을 분석합니다.
예: 익명 자동차 애호가 커뮤니티 앱에서는 어떤 부품이나 액세서리가 가장 많이 팔리는지 분석하여 재고 관리나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표: 인앱 구매 횟수, 인앱 구매 총액, 사용자 별 구매 횟수 등.
GA4의 수익창출 보고서는 매출과 인앱 구매, 두 가지 주요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제품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필수적입니다. 특히 전자상거래와 앱 기반 사업에서는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요 보고서와 세부 보고서 살펴보기
이제 직접 GA4 화면으로 가서, 개요 보고서와 세부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개요보고서 에서는 전체 수익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발생한 총 수익과 구매수, 사용자별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을 한눈에 볼 수있죠?
개요 보고서는 각 세부보고서의 위젯을 모아놓은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기간 설정 정도는 바꿀 수 있지만, 그래프의 x축과 y축 등 세부사항은 여기에서 바꿀 수 없습니다.
이제 전자상거래 구매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상품별 구매 상황을 분석할 수 있군요. 1~2개의 그래프와 해당 그래프를 구현한 데이터시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모든 세부보고서는 1~2개의 그래프 시각화와 해당 시각화를 구현한 데이터시트로 표현됩니다.
여기에서는 열을 추가하여 다양한 항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맞춤 항목으로 member_level 즉 회원등급을 설정해두고 VIP 회원이 가장 많이 구매한 항목을 열람할 수도 있죠.
인앱 구매 보고서와는 어떻게 다를까요?
간단히 말해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웹 구매, 인앱 구매는 앱 구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oogle Merch Shop은 앱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항목이 없기때문에 인앱 구매 보고서는 비어있네요.
구글의 게임인 Flood It!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앱 내에서의 구매 활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는 구매할 수 있는 항목이 온라인 쇼핑몰보다 제한적이다 보니, 분포도가 아닌 막대그래프로 표현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열항목을 추가하여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겠죠?
이제 광고 수익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광고 수익이란 내 웹사이트와 앱에 게시한 외부업체의 광고를 뜻합니다.
즉 광고수익을 얻는 사람이 나라는 뜻이죠.
어디에 게재된 광고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모션 보고서는 어떤 보고서일까요?
웹에서 제품을 팔다 보면, 외부 업체와 콜라보로 제품 제작을 진행하거나 이벤트별 묶음 상품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 웹사이트 구조에 따라 "프로모션" 으로 분류하여 프로모션 보고서에서 모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창립10주년 기념 파티용품 90% 세일 이벤트', '짱구와 함께하는 초코 파티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이 있겠죠.
마지막으로 사용자 구매 여정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보고서는 아마도 가장 자주 들어오게될 보고서일듯합니다.
구매까지 이어진 사용자들을 모아 구매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분석합니다.
맨 위의 그래프는 총 사용자들이 구매 단계별로 얼마나 이탈하는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총 방문자 - 구매자 간의 비율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총 방문자와 매출 목표를 잡을때 효과적이겠죠?
아래에는 기기 카테고리별로 단계별 인원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기카테고리 문구 옆의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국가, 연령대 등 다양한 기준으로 바꾸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국가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니, 확실히 영미권에서 많이 팔리지만
인도와 중국의 비중도 만만치 않네요!
고객군의 형태를 파악하고 브랜딩과 마케팅의 방향을 잡을 때 유용하겠죠.
이상으로 구글 GA4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수익창출 보고서의 여러 측면을 살펴보았습니다.
결론 수익창출 보고서는 GA4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로,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분을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수익 창출의 고민에서 벗어나기 원하신다면, 오늘 바로 GA4의 수익창출 보고서를 시작해보세요! 🚀
*이 포스팅은 GA4 공식 홈페이지와 여러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