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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심장을 두드리는 방법, GA4 참여도 보고서로 확인해보자

by IT 지식 연구소 2023. 8. 3.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오늘은 GA4의 참여도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앱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방문하는지는

앞서 여러 포스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오늘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방문자들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지,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GA4의 '참여도 보고서'를 소개합니다.

 

참여도 보고서의 의미

참여도 보고서는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그들의 참여 정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의 상호작용이란, "클릭", "머무르기", "드래그하기", "스크롤하기" 등 

내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취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에 가장 많이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행동을 가장 많이 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여도 보고서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여성 의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예시를 들어볼까요?

이 사람이 "참여도 보고서"를 활용한다면, 다음 사항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상품 페이지가 가장 많이 클릭되었는가?

어떤 상품이 가장 많이 장바구니에 담겼는가?

더 나아가, 어떤 상품이 장바구니에는 담겼지만 결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는가?

또, 어떤 상품이 체류시간은 길지만 아무런 성과(장바구니 담기, 구매하기)로 이어지지 않았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겠죠.

 

이는 상품의 인기도를 파악하고, 재고 관리프로모션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애호가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사람이 "참여도 보고서"를 활용한다면, 다음 사항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토론 주제는 무엇인가?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사용자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이를 통해 커뮤니티의 활동 트렌드를 파악하고, 사용자 참여를 증진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사람이 "참여도 보고서"를 활용한다면, 다음 사항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강의가 가장 많이 시청되었는가?

어떤 내용의 포스트가 가장 많은 댓글과 좋아요를 받았는가?

 

이 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 직접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참여도 보고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Google Merch Shop 데모보고서

위는 구글의 공식 쇼핑몰인 Merch Shop 데이터를 이용하는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입니다.

참여도 보고서는 맨 왼쪽 보고서 메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빌트인 보고서 (기본 보고서)입니다.

참여도 버튼을 클릭하면 개요 보고서에서 전반적인 사용자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래 세부 보고서에서 각 세부 이벤트를 중점적으로 사용자 참여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참여도 보고서 - 개요 보고서

개요 보고서에서는 다른 모든 보고서와 같이 사용자 비교군 및 기간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요 보고서와 세부 보고서의 차이점을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데요,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1. 개요 보고서 : 각 세부 보고서의 간소화 위젯을 모아놓은 보고서로, 측정 항목 등의 선택지가 제한적임.

2. 세부 보고서 : 특정 주제에 따라 하나의 그래프 또는 표로 표현되는 보고서이며, 측정 항목과 측정 기준의 선택지가 비교적 자유로움.

3. 맞춤 보고서 : 특정 주제에 따라 하나의 그래프 또는 표로 표현되는 보고서이며, 측정 항목, 측정 기준, 보고서 형식,사용자 비교군, 거의 모든것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이제 참여도 보고서 중 세부보고서인 "이벤트"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나의 그래프 및 표로 표현된 보고서가 보입니다.

참여도 보고서 - 이벤트 세부 보고서

여기에서는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을 얼마나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죠.

맨 윗줄 부터 살펴보면,

 

page view 즉 조회가 50만번 일어났고, 사용자수는 약 6만명으로 한명당 약 8회의 조회를 했따는 사실을 알 수 있네요.

즉 사용자 6만명이 평균 8개의 상품을 조회하였다는 의미입니다.

user engagement 이것은 사용자 체류인데,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특정 시간(기본설정은 5분) 이상 머무른 사용자의 수를 집계한 것입니다. 약 4만 명의 사용자가 5회 이상 방문하여 매번 5분 이상 체류하였다는 의미지요.

view item list 상품 목록 조회

scroll 스크롤

session start 이것은 단순 접속입니다. 간혹 모바일 환경의 경우, 다른 앱을 오랜 시간 구동하다가 다시 접속하였을 경우도 세션이 종료되었다가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이 session start 이벤트로 집계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세션 항목은 조회수나 방문수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한 사이트에서 한번만에 볼일을 다 끝내지 않고, 여러 사이트를 왔다갔다 하며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view item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first visit 이것은 첫 방문한 사람을 집계한 것입니다. 사용자 상호작용 중에서도 의미가 있는 것은 이렇게 구글이 특별한 이름을 붙여 관리해주네요. 참고로 쿠키 허용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매번 첫 사용자로 집계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애널리틱스가 이 사용자를 식별할 수단이 없기 때문이죠.

new recent active user 이것은 최근 새롭게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사용자의 수입니다. 이는 구글에서 맞춤 사용자 집단으로 설정한 항목입니다. 이렇게 참여도 이벤트 보고서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맞춤 보고서에서 사용자 집단을 new recent active user로 설정하여 해당 집단의 구매이력과 사용 패턴을 분석하려고 만든 항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아래 있는 predicted top spenderstop spenders도 마찬가지입니다.

 

자, 이렇게 참여도 보고서의 의미와 함께 참여도 보고서의 개요 보고서 및 세부 보고서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참여도 보고서를 활용해

사용자의 참여 정도를 분석하고, 사용자 참여를 증진하는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얻어보세요.

 

*이 포스팅은 GA4 공식 홈페이지와 여러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