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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획득의 비밀, GA4 사용자 획득 보고서로 알아보자!

by IT 지식 연구소 2023. 7. 31.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저번시간에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번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트래픽 획득과 아주 미세한 차이만 있을 뿐 주요 골자는 거의 같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의 필요성

여러분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해 어떤 경로가 가장 효과적일지 고민해보신 적 있나요?

GA4의 '획득 보고서'는 이런 고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트래픽이든, 사용자든 한 가지 관점을 택하여 분석할 수 있죠.

트래픽 분석과 사용자 분석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중점을 둔 정보와 그 목표가 다릅니다.

트래픽 분석은 웹사이트나 앱에 접근하는 방법과 그런 방문자들의 동향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방문자의 수, 페이지 뷰, 방문 당 페이지 수, 방문의 시간, 재방문 비율 등의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이 분석은 어떤 소스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오는지,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물러 있는지 등을 파악하게 해주며,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거나 웹사이트의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사용자 분석은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하는 개별 사용자의 행동에 집중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인구학적 정보(연령, 성별, 지역 등), 행동 패턴, 선호도 등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분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욱 사용자 중심으로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사용자의 구매 경로를 이해하거나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는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트래픽 분석은 웹사이트나 앱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성과 인기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사용자 분석은 사용자의 행동, 특성, 그리고 선호도를 파악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전환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 두 분석은 서로 보완적이며, 효과적인 데이터 주도형 전략을 구축하는 데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획득 보고서의 의미와 개념

우선 '획득'이란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극악의 구글 번역체..)

GA4에서 '획득'이란, 새로운 사용자나 고객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획득 보고서란, 사이트의 신규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이를 통해 큰 틀에서의 마케팅 채널은 물론, 사이트 구조가 적합하거나 UTM을 활용한다면 관리자가 지정한 특정 컨텐츠의 유입률까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구글 광고를 통해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포스팅 중에서도 어떤 포스팅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분석할 수 있죠.

획득 보고서는 각 소스/매체의 신규 사용자 수, 세션 수, 페이지 뷰 수, 구매 완료 수 등 다양한 지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에서 유입된 신규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한 수를 알고 싶다면, 이를 획득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는 특정 채널의 효과를 평가하고, 마케팅 예산을 조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에서 맞춤 설정하기

GA4에서는 획득 보고서에 다양한 맞춤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설정을 통해 특정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세분화' 설정을 통해 특정 사용자 그룹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세분화 설정은 사실 다른 여타 보고서와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기본 보고서들은 이정도의 맞춤 설정밖에 할 수 없습니다.)

 

획득보고서에서 추가하면 좋을 지표는 "연령대"행과 "지역"열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유입되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야 진정한 사용자 분석이라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20대 남성' 사용자 그룹의 데이터만 조회하고 싶다면, 이를 설정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의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보고서를 구경해볼까요?

구글 Flood It! 이라는 게임의 GA 사용자 분석 보고서입니다.

행추가는 맨 첫열의 + 버튼을 통해 할 수 있고, 연령대와 지역 분석 말고도 모바일/PC여부 등 다양한 항목이 있습니다.

 

이렇듯 사용자의 유입 방식을 분석할 수 있는 획득 보고서를 통해 어떤 채널이 신규 사용자 유입에 가장 효과적인지, 어떤 채널이 가장 많은 구매를 이끌어내는지 등의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주기적으로 분석한다면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GA4 공식 홈페이지와 여러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