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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호트 분석으로 고객 행동 파악하기, GA4로 코호트 분석하기

by IT 지식 연구소 2023. 7. 24.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오늘은 코호트 분석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온라인으로 쇼핑을 할 때,

 

'이 제품을 산 사람들이 같이 구매한 제품'

'당신이 좋아할만한 비슷한 제품'

과 같은 추천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이런 추천이 작동하는 원리가 바로 '코호트 분석'의 결과입니다.

 

오늘은 이 코호트 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GA4를 활용하여 어떻게 코호트 분석을 수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호트 분석의 개념

코호트 분석은 사용자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그룹화하여

그룹 간의 행동이나 지표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월에 첫 구매를 한 고객'과 '4월에 첫 구매를 한 고객'의 두 그룹을 비교하여,

각 그룹의 재구매율이나 평균 구매액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의 원리

코호트 분석의 핵심은 '시간'입니다.

같은 시기에 같은 행동을 한 사용자 그룹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코호트 분석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나, 웹사이트 개편의 영향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의 응용 사례

게임 회사에서는 코호트 분석을 통해

'특정 기간 동안 게임을 계속해서 이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유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코호트 분석을 통해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GA4로 코호트 분석하기

GA4에서는 코호트 분석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탐색' 메뉴에서 '템플릿 갤러리'를 선택하면, 다양한 분석보고서 템플릿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가 바로 코호트 보고서입니다.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코호트 보고서를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그먼트 비교' : 모든 탐색 보고서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옵션으로 , 고객집단끼리 비교 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은 그 자체로 고객집단을 비교하는 분석법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동질 집단 포함': 코호트를 생성하는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방문일'을 설정하면, 사용자의 첫 방문일을 기준으로 사용자 집단을 분류합니다.

 

'재방문 기준': 집단 간에 비교할 지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를 선택하면, 각 코호트의 구매 행동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은 '이벤트'로 되어 있으므로, 첫번째 방문일 이후 이벤트가 발생한 사용자 합계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동질 집단 세분화': 시간 조건을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일별, 주별, 월별 시간범위를 제공합니다.

 

'계산' : 일반, 최근, 누적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 결과

위와같이 분석했을 경우, 첫방문일을 기준으로 5가지 그룹으로 나뉜 사용자가 차주, 또는 차차주에 얼마나 재방문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차에 방문한 사용자가 특별히 재방문이 잦다면, 그 이유를 파악해볼 수 있지요. 

 

그렇다면 맨 처음 말한 것 처럼,

'이 제품을 산 사람들이 같이 구매한 제품'

'당신이 좋아할만한 비슷한 제품'

위와 같은 제품은 코호트 분석으로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바로 '재방문 기준' 항목을 '거래'와 같이 바꿔주고, 세분화 항목에 '제품 이름'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동질 집단 보고서 설정법

제 사이트의 경우 구매가 일어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GA4에서 제공하는 샘플인 Google Merch Shop 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Google Merch Shop에서도 '제품 이름'에 대한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 date_range_0이라고 나오나보네요.

맞춤지표로 제품명을 출력하도록 한 뒤, 해당 맞춤지표로 '세분화' 항목을 설정하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명 Top 5가 표출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코호트 분석과 GA4에서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호트 분석으로 시간 흐름에 따른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GA4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는 코호트 분석을 수행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소스/매체 보고서 분석방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