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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방문자를 분류해보자: GA4에서 고객 세그먼트 이해하기

by IT 지식 연구소 2023. 7. 13.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지금부터 당신은 여성 의류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장사가 안된지 벌써 몇년 째, 너무나도 귀한 첫 손님이 가게에 들어왔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 손님의 뒤를 쫓아다니며, 어디에서 입을 옷을 찾으시는지, 스트릿과 비즈니스 중 어떤 스타일을 선호하는지, 어떤 가격대의 옷을 구매하려 하는지 등을 파악하려고 노력하겠죠.

이런 정보를 알면, 손님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거나,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손님의 취향, 선호, 구매력을 파악하는 과정을 마케팅에서는 "고객 분석"이라고 합니다.

 

"고객 분석"이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나서부터입니다.

고객 분석에 따라 고객을 유형별로 나누고, 그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도 나도 큰 에너지를 들이지 않고 만족도 높은 거래를 할 수 있죠. 

 

이러한 "고객 분석"이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더 쉽습니다.

왜냐하면 사이트 방문자의 모든 데이터는 기록이 남고, 그 기록을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방문자가 허용했다는 전제하에)

나이키, 디올, 샤넬 등의 온라인 스토어를 돌아다니다 보면

"쿠키를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를 보신 적이 있지요?

그것이 사실은 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분석을 허가해줄 것인지를 묻는 문구입니다.

이를 허용한 고객은 해당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GA4에서는 이러한 "고객 분석"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객 세그먼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 기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객 세그먼트란?

우선 GA4에서 '고객'은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즉, 사이트 방문자이죠.

그리고 '세그먼트'란 고객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한 그룹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 중 '구매를 완료한 고객', '게시물을 공유한 고객' 을 각각 다른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

세그먼트를 사용하면,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하면, 전체적인 트렌드는 파악할 수 있지만, 특정 고객 그룹의 특성을 놓칠 수 있습니다.

 

반면, 세그먼트를 활용하면, 특정 고객 그룹의 행동과 선호도를 디테일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한 고객' 세그먼트를 분석하면, 이들이 어떤 스킨케어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지, 어떤 시간대에 가장 많이 구매하는지, 어떤 마케팅 채널을 통해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고객세그먼트는 GA4의 모든 보고서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탐색 보고서든 유입 경로 보고서든

고객세그먼트를 추가하여 고객군끼리 비교할 수도 있고, 특정 고객군의 데이터만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의 생성 방법

우선 고객세그먼트는 모든 보고서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원하는 보고서 화면에서, 비교 버튼을 눌러 고객세그먼트 비교를 할 수 있죠.

고객세그먼트 비교하기
모든고객과 여성고객 비교하기

 

아니면 탐색보고서에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 등의 탐색보고서 템플릿을 활용해 고객세그먼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고객 세그먼트, 태블릿 고객 세그먼트, 25~54세 세그먼트 비교하기

또 "잠재고객"이라는 기능도 있는데 이것은 고객세그먼트를 그때그때 만들어 쓰지 않고, 즐겨 찾는 고객세그먼트를 "잠재고객"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설정 - 잠재고객 탭에서 잠재고객의 이름을 설정하여 저장해두고 여러 보고서에서 찾아 쓸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다양한 기준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한 달 동안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이라는 세그먼트를 생성하려면,

세그먼트 설정에서 '기간'을 '최근 1달', '행동'을 '웹사이트 방문'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또는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라는 세그먼트를 생성하려면,

'행동'을 '구매', '이벤트 파라미터'를 '제품 카테고리 = 스킨케어'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특정 행동을 한 고객들의 특성과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자주 쓰는 고객 세그먼트 종류

모든 사이트마다 기능과 구성이 조금씩 달라서 딱 잘라 말하기가 어렵지만,

GA4에서 가장 자주 쓰는 세그먼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매를 완료한 고객:

이 세그먼트를 분석하면,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렸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가장 많은 매출을 달성했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게시물을 공유한 고객:

이 세그먼트를 분석하면, 고객들이 어떤 게시물을 가장 많이 공유하는지,

게시물 공유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유형별로 대표적인 고객 세그먼트

고객 세그먼트는 비즈니스의 유형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구매를 완료한 고객',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한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

등의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분석하면 좋습니다.

 

반면,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게시물을 공유한 고객',

'댓글을 작성한 고객'

등의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분석하면 좋습니다.

 


세그먼트 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은 온라인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입니다.

GA4의 세그먼트 생성 기능을 활용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용자 그룹별 행동 분석, 코호트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