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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사용자 보고서로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by IT 지식 연구소 2023. 5. 25.
돈 버는 IT 지식 연구소

#1인개발자는 개발만 잘해선 안된다
#마케터는 기술을 모르면 안된다

 

어떤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안다면, 그 사람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문구는 사랑에 대한 노래 가사에서나 나올 법한 문장이지만,

마케팅의 세계에서 이 말은 노래 가사 이상의 큰 의미를 가집니다.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있다면, 그만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GA4 사용자 분석을 통해 대상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분석의 의미

 

사용자 분석은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GA4는 이를 위해 다양한 사용자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보고서는 사용자의 행동, 사용자의 기기 및 브라우저 정보,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사용자를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 보고서의 종류

 

사용자 보고서는 애널리틱스의 보고서-사용자 탭, 또는 탐색탭의 사용자템플릿을 통해 맞춤보고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 사용자 탭의 4가지 기본보고서
탐색 탭에서 직접 세부사항을 조절하여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보고서 템플릿

사용자 보고서의 목적

사용자 보고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의 행동: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사용자의 이용 경로는 어떤지 등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완료' 이벤트가 발생한 사용자의 이용 경로를 분석하면, 구매에 이르게 된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기기 및 브라우저 정보: 사용자가 어떤 기기와 브라우저를 사용해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면, 특정 기기나 브라우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사용자의 나이, 성별,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면, 특정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보고서 맞춤 설정

 

GA4의 사용자 보고서는 다양한 맞춤 설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자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운영하는 화장품 쇼핑몰에서는 '20대 여성'이 주요 고객층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 보고서에서 '나이'와 '성별'을 맞춤 설정하여 '20대 여성' 사용자의 행동만 필터링하여 보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방문하는지, 어떤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지, 구매하기 전 몇 개의 상품을 보고나서 구매를 결정하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번 말로 하는 것보다, 한번 세팅해보는 것이 훨씬 도움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애널리틱스를 켜서 탐색탭의 "유입 경로 탐색 분석"을 켜보세요.

유입 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켰을 때 첫 화면

여기의 맨 왼쪽 탭은 "변수" 즉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재료 데이터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바구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탭 설정"은 오른쪽 그래프 영역에 실제 표시될 재료를 최종 선택하는 도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그래프 영역"에는 내가 도마에 놓아둔 재료들이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게 표시됩니다.

 

즉 "탭 설정"과 "그래프 영역"은 직접적으로 연동되어있고, "변수"는 "탭 설정"을 편하게 하기 위한 준비 작업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탭 설정의 "기법"과 "시각화"는 웬만하면 건드릴 필요가 없구요, (템플릿 특성입니다. 이미 "유입경로탐색 템플릿"을 선택한거니 굳이 바꿀필요가 없죠.)

 

"세그먼트"는 오른쪽 그래프 영역에 표시되는 파란색 바입니다.

세그먼트를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으면 전체 사용자를 모수로 하여 통계값을 산출하고,

세그먼트에 "최근 7일간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 "구매한 고객" 등 비교하고 싶은 고객 집단을 추가하면

파란색 바 바로 옆에 다른 색 바가 나타나 비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추가 예시

위의 사진과 같이 바를 최대 5개까지 나열하여 볼 수 있습니다.

변수탭의 "세그먼트"에서 세그먼트를 직접 추가한 다음,

변수탭의 원하는 세그먼트를 탭설정의 세그먼트로 드래그앤드롭하면 됩니다.

 

"단계"는 그래프 영역에 표시되는 단계1, 2, 3, 4 등과 관련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구매이벤트의 세부적인 이벤트를 추적하도록 할 수 있죠.

보통 단계 1 은 session start로 설정되어 있고

저같은 경우 단계2는 구매 버튼 클릭 이벤트, 단계3은 결제정보 입력 이벤트, 단계 4는 결제완료 이벤트로 설정하여 봅니다.

물론 각 구매버튼 클릭, 결제정보 입력, 결제완료에 대한 이벤트는 태그매니저에서 GA4로 맞춤이벤트를 내보내도록 미리 세팅해두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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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효과적인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보고서를 활용하면,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GA4의 사용자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